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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 아그리콜라 전략을 통해 농장을 재건하자 소개와 게임진행

by 망고망고1117 2023. 10. 26.

아그리콜라 소개

룩아웃 게임즈에서 만들었으며 제작자는 디자이너 우베 로젠버그 입니다.
이미 앞전의 글에서 써놓은 유명한 보난자의 그 우베 로젠버그입니다. 우베의 농경게임 시리즈는 매우 어렵기로 유명한데 아그리콜라는 그 중에서도 최고 수준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는 평입니다.
플레이 인원 1 ~ 5명이며 일반적으로 추천하는 플레이는 3~4인을 추천합니다. 플레이 시간 100 - 200 분 가볍게 플레이 하기에는 꽤 긴편에 속하기도 합니다.
게임의 배경은 17세기 중세 시절 농촌을 테마로 하고 있으며 흑사병이 이제 막 한바탕 지나간 자리에 선 농부들의 본격 농장 재건 서바이벌 게임. 각각의 플레이어는 경쟁을 통해서 얻게되는 제한된 자원으로 밭을 개간하고 작물을 수확하고, 울타리를 지어 가축을 기르고 번식시켜 가족을 부양하는 게임입니다. 또한 집을 더 크게 짓고 가족을 늘려 일손을 늘릴 수도 있으며, 작지만 수공업 기술도 선택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얼마나 자신의 농장을 잘 가꾸었는지 점수를 메겨 승자를 가리게 됩니다. 점수를 주는 항목은 곡식, 채소, 양, 멧돼지, 소, 우리, 밭, 울타리 친 외양간, 흙집, 돌집, 카드 점수, 추가 점수, 가족 구성원, 빈칸 등 총 14개 항목으로 점수항목이 매우 많은 편입니다.
곡식, 채소, 양, 멧돼지, 소, 우리, 밭, 울타리 친 외양간은 달성한 개수에 따라 최대 4점을 획득하며 가족은 가족 인원 당 3점씩 획득합니다 흙집은 방 당 1점, 돌집은 방 당 2점씩을 획득합니다.
카드를 내리는 순간 점수가 확정되는 기본 점수가 있는 직업이나 설비 카드 상황에 따라 점수가 변동되는 추가 점수가 있는 직업이나 설비 카드 구걸 카드는 장 당 -3점 농장의 빈 칸 당 -1점 이렇게 각 항목의 점수를 통해 승자를 가리게 됩니다.

게임준비

첫번째로 게임에 참가하는 플레이어는 각자 개인 농장 판을 받아 앞에 두게 됩니다.
두번째 설비 판을 놓고 주요 설비를 표시에 맞춰 배치 한 후 행동 판을 놓고 각 주기에 맞는 라운드 카드를 뒷면이 보이도록 깔아놓습니다. 선을 정하고 선 플레이어는 2음식, 다른 플레이어들은 3음식을 가져와 농장 판에 놓아둡니다.

카드 나누기 각 플레이어는 직업/설비를 나눠 갖게 되는데 기본으로 7장을 받는 규칙입니다. 초기에 10장을 받아 3장을 버리고 7장을 갖고 7장을 받은 후 1장만 뽑아서 손에 넣고 왼쪽으로 카드를 돌리는 드래프트 규칙 등이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진행

게임 시작 후 라운드의 진행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라운드 칸을 공개하고 자원이 누적되는 행동 칸 에 자원을 쌓게 됩니다. 선 플레이어가 자신의 턴이 되면 1개의 가족 말을 행동이 가능한 행동 칸 중 하나에 놓고 그 행동을 합니다.
1개의 행동 칸에 여러 행동이 가능한 경우에는 '한 후에'가 아니라 '그리고/또는'으로 표기되어 있는 경우에는 1가지만 행동이 가능해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만약 놓을 수 있는 가족 말이 없다면 자신의 턴은 넘어가게 됩니다. 이후의 턴은 왼쪽방향의 플레이어가 자신의 턴을 시작하면 됩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더 이상 놓을 가족 말이 없다면 행동 칸에 놓인 가족 말을 모두 회수하고 만약 수확 단계가 포함된 라운드라면 수확 단계를 진행 한 후 라운드를 종료합니다.

라운드진행과 수확단계

게임은 6개의 주기, 14라운드로 진행됩니다.
6개의 주기는 각각 4, 3, 2, 2, 2, 1라운드로 구성이 되어져 있습니다. 후반부로 갈 수록 점점 주기가 짧아지는데,모든 주기의 마지막 라운드에서 행동이 모두 끝나면 수확 단계라고 불리는 행동을 해야합니다.
농장 단계
밭에 놓인 곡식이나 채소의 맨 위 1개 씩만 개인창고로 가져옵니다.
가족 먹여살리기 단계 이 게임의 최고 고비. 가족 말 1개 음식 2개씩을 내야합니다. 그러나 이번 라운드에 새로 태어난 가족은 음식 1개만 내면 됩니다. 만약 내야할 음식이 부족하다면 부족한 음식 1개당 구걸 카드 1장을 가져와야 합니다.
번식 단계 이 게임에서 가장 사람들이 헷갈리고 어려워하는 단계입니다.이 단계에서는 농장에 같은 종류의 가축이 2마리 이상 있고 가축을 놓을 공간이 있을 경우 그 종류의 가축을 1마리 가져와 놓습니다.
부모가 서로 다른 곳에 있어도 새끼를 낳을 수는 있지만 가축을 놓을 공간이 없다면 새끼를 낳을 수 없으며 새로 태어난 새끼와 새끼를 낳은 부모는 바로 음식으로 바꿀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같은 종류의 가축이 아무리 많아도 새끼는 한마리 만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종류의 가축 4마리 있다고 새끼가 2마리가 되지 않습니다.

14라운드 까지 진행이 되고 수확단계까지 플레이를 하게 되면 게임은 종료됩니다.
라운드가 끝나면 각자 자신의 농장 점수, 카드 점수, 가족 말의 점수를 더하여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만약 동점자가 있다면 밭이 더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밭도 같다면 우리,곡시 점수판에 기재된 순서중에서 한개라도 더 많은 사람이 승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