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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드리치 호러 게임진행과 행동단계

by 망고망고1117 2023. 11. 6.

게임진행과 행동단계

대표 조사자부터 시작하여 시계 방향 순서대로 각 단계를 진행하게 됩니다. 가령 ABCD 4명의 조사자가 있고 B가 대표 조사자라면 'B 1단계 > C 1단계 > D 1단계 > A 1단계 > B 2단계 > ... > D 3단계 > A 3단계'와 같은 진행 방식인것 입니다. 1단계부터 3단계까지가 하나의 라운드이고 한 라운드가 끝나면 대표 조사자는 대표 조사자 토큰을 다른 조사자에게 넘겨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대표조사자의 선택사항 입니다.

이동단계

조사자들이 이동을 하거나, 각종 자원들을 얻는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다음의 행동들 중 두 가지를 선택해서 할 수 있는데 단, 같은 행동만 두 번 할 수는 없습니다. 이동: 인접한 칸으로 한 칸 이동합니다. 그 후 가지고 있는 티켓을 소모해서 추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휴식: 체력 1과 정신력 1을 회복합니다. 그러나 괴물이 있는 칸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교환: 같은 칸에 있는 조사자와 소지품을 교환합니다. 자산, 유물, 마법 카드, 단서토큰, 자원토큰, 승차권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상태 카드, 향상 토큰은 소지품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이동 준비: 도시에서만 가능하며 현재 도시와 연결된 교통편에 해당하는 승차권 하나를 획득합니다. 조사자 당 승차권은 최대 두 개까지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자산 획득: 영향력 테스트를 해서 성공한 숫자 이하의 가치를 가진 자산을 보관소에서 획득할 수 있는데 자산 카드 여러 장을 가져갈 경우 그 자산의 가치의 합이 영향력 이하여야만 합니다. 자산 획득 행동을 할 때, 은행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은행 대출을 이용하면 영향력 테스트 결과에 2를 더해 주지만, "부채" 상태 카드를 얻어야 합니다. 이미 "부채"를 가진 경우에는 은행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자산 획득 행동은 도시에서만 가능하며, 역시 괴물이 있는 칸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산 획득 행동시 보관소에서 아무 카드도 가져가지 못할 경우에 보관소의 카드 한 장을 버리고 새로 펼칠 수 있습니다. 구성물 행동: 조사자 시트, 또는 자산이나 유물, 마법, 상태 카드에 표시되어 있는 특별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이름의 카드는 두 번 쓸 수 없습니다. 만약 조사자가 이전에 지체된 상태였다면 아무 행동도 할 수 없으며, 지체 상태를 해제하고 바로 행동 단계가 끝나게 됩니다.

조우단계

각 조사자들은 자신이 위치한 지역에 따라서 아래의 조우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한다. 지역 조우: 일반 지역 카드를 뒤집어, 자신이 있는 위치에 맞는 항목의 지시에 따릅니다. 대도시 칸은 일반 장소 조우 대신 그 도시에 해당하는 대도시 조우도 있는데, 거기서는 표기된 특정 자원이나 능력치를 얻을 확률이 높습니다. 조사 조우: 단서 토큰이 있는 곳에서 가능합니다. 조우 내용은 고대의 존재마다 다른 조사 조우 카드를 쓰므로 굉장히 많은 경우의 수가 나올수 있습니다. 내용은 일반 지역 조우와 비슷하게 도시 / 황야 / 바다 항목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이 단서를 얻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오면 단서 토큰을 얻습니다. 다른 세계 조우: 차원문 토큰이 있는 곳에서 가능합니다. 카드는 대개 위에서부터 3개의 내용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지시(초기 효과)를 실행하여, (테스트 등에) 성공했을 경우 두 번째 지시(성공 효과)를, 실패했을 경우 세 번째 지시(실패 효과)를 처리하는 식으로 진행되며 조우의 결과로 "이 차원문을 닫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오면 차원문 토큰을 버리면 됩니다. 일반적의 경우 차원문을 닫으려면 두 번의 테스트에 성공하면 됩니다. 탐험 조우: 탐험 토큰이 있는 곳에서 가능합니다. 탐험 카드더미 맨 위의 카드를 뽑아 처리하게 되며 탐험 조우 카드는 다른 세계 조우 카드처럼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고, 첫 번째 지시에서 성공하면 두 번째, 실패하면 세 번째 지시의 내용을 처리하면 됩니다. 성공 보상으로 유물 카드, 단서 획득, 차원문 닫기 등 상당히 플레이 하기에 좋은 것들이 많으니 최대한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단, 해당 위치에 괴물이 있으면 위의 조우들을 할 수 없습니다. 괴물들과 전투 조우를 치러서 해당 위치에 괴물이 하나도 없게 만든 후에 추가로 조우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전투 조우는 그곳에 있는 모든 괴물 전원을 해야 합니다. 하나만 하고 다른 하나는 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며 순서는 일반 괴물을 신화급 괴물보다 우선하는 것 외에는 조사자가 임의로 고를 수 있습니다.

신화단계

신화 카드 덱에서 신화 카드를 한 장 뒤집어 그 지시에 따르게 되는데 신화 카드 맨 위에 기호로 표시되어 있는 지시들을 왼쪽부터 오른쪽으로의 순서로 실행한 후, 본문 내용에 따르면 된다. 신화 카드는 초록, 노랑, 파랑의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왼쪽 상단에는 아래와 같은 특정 지시가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초록색 신화 카드는 징조 트랙 전진, 괴물 급증, 단서 출현의 지시가, 노란색 신화 카드는 징조 트랙 전진, 응보 효과 처리, 차원문 열림의 지시가, 파란색 신화 카드는 소문 토큰 지시가 나옵니다. 징조 트랙 전진: 징조 토큰을 화살표 방향(시계방향)으로 한 칸 전진시킵니다. 그리고 이 때, 징조 토큰이 이동한 후 놓이게 된 칸에 해당하는 무늬와 동일한 무늬를 가지고 있는 차원문이 있다면 하나당 파멸 트랙을 하나씩 전진시킨다. 이 게임에서 파멸 트랙을 전진시키게 만드는 가장 큰 요소로서 사용됩니다 응보 효과 처리: 의미 그대로 응보 효과를 가진 카드들의 효과를 처리합니다. 괴물, 고대의 존재 시트, 신화 카드, 조사자들이 가진 소지품 및 상태 카드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조사자끼리는 당연히 대표 조사자 순서대로이며, 같은 종류의 카드 중에서는 조사자들이 임의의 결정한다. 응보 효과를 가진 카드들이 상당히 많은지라 신화 단계의 소요 시간을 늘리는 주요 원인이 되는 카드입니다. 차원문 열림: 차원문 더미에서 맨 위의 차원문을 뒤집어, 해당하는 위치에 차원문 토큰을 놓습니다. 조사자가 5명 미만인경우는 1개 5명 이상일 경우에는 차원문을 2개 연다. 괴물 급증: 징조 토큰이 놓여 있는 칸과 같은 무늬를 가진 모든 차원문에서 괴물을 일정 수 출현시킵니다. 괴물이 출현하는 숫자는 조사원이 2명 이하일 때 1마리, 3명에서 6명일 때 2마리, 7명 이상일 때는 3마리이다. 현재 징조와 같은 무늬의 차원문이 없다면, 괴물 급증을 처리하는 대신 차원문이 열리게 됩니다. 단서 출현: 단서 토큰 더미에서 단서를 특정 개수 뒤집어 그 위치에 해당하는 칸에 놓으면 됩니다. 출현하는 단서의 개수는 조사자 수의 절반(올림)이다. 소문 토큰 놓기: 표시된 위치에 소문 토큰을 놓습니다. 소문 토큰은 "이 자리에 소문이 출현했다"고 표시하는 역할을 하며 소문 해결을 위해 다른 조우 대신 소문 토큰과 조우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엘드리치 토큰 놓기: 이 신화 카드 위에 엘드리치 토큰을 표시된 숫자만큼 올리는 것이며 위의 "소문 토큰 놓기"과 이 지시는 대부분 소문 신화 카드에만 존재합니다. 해결이 간단하거나, 페널티가 약하거나, 조사원들에게 도움을 주는 신화 카드들은 이름이 있는 칸 옆에 파란색 고대 표식 인장이 찍혀 있습니다. 반대로 강력한 페널티가 달려 있거나, 해결이 어려운 신화 카드들은 촉수가 그려져 있습니다. 평범한 난이도의 카드에는 아무 표시도 없다. 이것들을 조절해서 플레이어는 게임의 난이도를 바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