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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술 아카데미 플레이어 행동 게임결과 2편

by 망고망고1117 2023. 10. 24.

연금술 아카데미 2번째 입니다. 이 글에서는 게임 진행 하기위한 각 플레이어의 행동과 결과 승리조건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플레이어 행동

1. 재료 채집
1회차에 큐브 1개, 2회차도 큐브 1개.
채집 칸에 펼쳐진 재료 5장 중 하나를 골라 가져오는 액션입니다. 채집 칸에 있는 재료가 전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재료 더미 맨 위의 펼쳐지지 않은 재료 카드를 가져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게임에서 턴 순서를 고를 때 보너스로 수급하는 것과 함께 연구 재료 수급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액션입니다.
2. 재료 버리기
연금술 1회차에 큐브 1개, 2회차는 큐브 2개.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재료 중 하나를 버리는 행동으로 이를 통해 금화 하나를 획득하는 액션입니다. 게임내에서 급하게 금화가 필요할 때에 유용한 액션입니다. 그러나 연구를 조금 더 진행해 놓았다면 모험자에게 물약으로 조합해서 파는 편이 훨씬 큰 이득을 가져다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료 수급 또한 역시 액션이 들어가고 이러한 재료는 게임의 승리 목적인 논문출판의 밑거름이 되는 연구에 필수적이라는 점을 생각 해본다면 각 라운드의 극초반에 안정적으로 금화를 수급해준다는 장점을 고려하더라도 꽤 위험도가 있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물약 판매
큐브 2개.
각 라운드별로 무작위로 등장하는 모험자의 필요에 맞춰서 물약을 공급하는 액션입니다. 손의 재료로 물약을 만들어서 모험자에게 제공하고 물약의 퀄리티와 본인의 명성치에 따라서 대금을 받습니다. 금화를 얻는 수단 중에 가장 효율이 좋은 행동입니다.
4. 공예품 구매
1회차는 큐브 1개, 2회차도 큐브 1개.
공예품을 구매하는 행동으로서 게임내에서 수급이 힘든 금화를 대량으로 소비하는 행동입니다. 그러나 이 게임의 1페이즈 공예품은 하나같이 능력이 매우 좋은 것들이 많기 때문에 승리를 위해서는 공예품은 반드시 필수적입니다. 단, 공예품의 효과로 스노우볼을 잘 굴리지 못한다면 금화 수급 문제로 논문 출판에 차질이 생겨 역으로 게임에서 불리해질수 있기 때문에 잘생각해서 행동해야하는 편입니다.
5. 논문 반박
학계에 제출된 논문에 이의를 외치는 행동입니다.
수습생과 마스터 규칙과 방식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서 남이 빨간색 +가 달린 논문을 냈다 해보자. 난 빨간색이 -가 나오는걸 증명했을시 논문은 엎어지며 만약 그 색깔중 논문을 달지 않았으면 5점이 감점을 당하게 됩니다.
6. 논문 출판
1회차 큐브 1개, 2회차 큐브 1개.
이 게임의 꽃이라고 할수 있는 행동입니다. 플레이어가 생각하는 재료의 속성을 논문으로 정리하여 제출합니다. 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게재료 명목으로 은행에 금화 하나를 내야 합니다.
7. 학생에게 실험
1회차 큐브 1개, 2회차 큐브 1개. 재료를 조합해 마법약을 만들고 학부생에게 마시게 하여 효능을 테스트합니다. 학문에 대한 열정에 찬 학부생은 첫 마법약은 무료로 마시지만, 한 번 부정적인 효과를 가지는 물약(부호가 −인 물약)을 마신 이후부터는 기겁하고서는 마법약을 더이상 마시려 하지 않기 때문에 금화를 주면서 꼬드겨야 한다는 설정으로 실험시 계속해서 금화를 은행에 지불해야 합니다. 이번 라운드에 다른 괴수 교수들이 먼저 엄한 물약을 학부생에게 먹여놓으면 나는 이번이 첫번째 시험이더라도 학부생에게 금화를 줘야 합니다. 매 라운드별로 1회차는 금화를 내지 않고 행동 할 수 있습니다.
8. 본인에게 실험
1회차 큐브 1개, 2회차 큐브 1개.
재료를 조합해 마법약을 만들고, 직접 마셔서 효능을 테스트합니다. 학부생에게 실험하는 것과 달리 금화가 들어가지 않지만, 부정적인 효과를 가진 물약을 마실 경우 본인에게 직접 패널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체력 독약인 빨간색 마이너스 물약은 병원에 가야 해서 다음 턴의 액션 큐브 하나가 줄어들며, 마비의 포션인 초록색 마이너스 물약은 몸이 마비되어서 다음 라운드의 행동 순서가 무조건 가장 마지막으로 고정되기도 하며 마지막으로 무지의 포션인 파란색 마이너스 물약은 먹는 순간 지능이 퇴화되어서 마을을 벌거벗고 내달려서 구설수에 오르게 된다는 설정으로 명성치가 깎이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는 높은 명성치 구간에서는 명성치 감소시 더 큰 수치가 감소한다는 패널티가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명성이 높은 권위자일수록 더더욱 스스로에게 실험하는 것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게임 승리조건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플레이 도중의 행동에 따라 명성을 얻기도 하고 잃기도 하는데 이 명성은 마지막 라운드에서 그대로 점수로 환산이 됩니다. 이렇게 마지막 라운드까지의 행동으로 얻은 명성치에 공예품, 금화, 논문에 쓰인 인장, 사용하지 않은 호의 카드, 장려금 등을 모두 점수로 환산하여 명성치에 더하여 최종 점수를 계산하며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게임을 승리합니다. 만약 점수가 동률일 경우에는 남은 금화의 갯수로 우열을 가리고 그마저 같다면 공동 승리로 간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