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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세계에서 펼쳐지는 큰 전투 스몰 월드

by 망고망고1117 2023. 11. 12.

small world

 

판타지 세계에서 플레이어들이 랜덤으로 조합되는 특성과 종족을 골라 영토를 정복하고, 영토로부터 점수를 획득하며, 다른 플레이어들의 종족과 영토 다툼을 벌이다가 자신의 종족이 쇠퇴하면 다른 종족으로 다시 세계정복에 나서는, 간단하면서도 재미있는 보드 게임입니다.

 

 

구성

종족 토큰 트레이. 플레이어블 종족 14개의 토큰과 잊혀진 종족까지 총 15종류의 종족 토큰이 깔끔하게 정리되는 작은 트레이. 토큰 개수가 적은 드워프는 별도로 정리되는 작은 칸이 있으며, 토큰 개수가 많은 아마존, 소서러, 스켈레톤, 그리고 잊혀진 종족의 토큰은 다른 종족들과 달리 세로 방향으로 길쭉한 매우 큰 슬롯이 제공됩니다.

 

종족 타일과 특성 타일. 플레이어블 종족 타일 14개와 그 타일에 딱 들어맞게 설계된 특성 타일들. 종족 타일과 특성 타일은 매 게임마다 조합이 달라지게 됩니다. 종족 타일의 오른쪽 하단과 특성 타일의 왼쪽 하단에는 숫자가 있는데, 이 두 숫자를 합한 것이 해당 조합의 총 인구수가 됩니다. 종족과 특성의 조합을 고른 다음 트레이에서 해당 종족의 토큰을 인구수만큼 가져오면 됩니다 . 특성 타일의 최대 인구수는 5이다. 모든 종족은 이에 딱 맞추어 "종족 타일에 표시된 숫자" +5 개의 토큰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라도 잃어버리면 게임하기 많이 곤란해집니다.

 

산악 타일. 산을 표시합니다. 게임을 준비할 때, 맵의 모든 산악 지역에 하나씩 놓아줍니다. 산악 지형의 부가효과는 "전투 시 방어측 병력에 +1을 하여 계산한다"인데, 이것을 굳이 컴포넌트로 표시까지 해 주는 자비로움을 발휘하였습니다. 사실 이 게임의 전투는 거의 100% 병력수로만 표시되는 매우 간단한 방식입니다. 한 지역에 여러 명의 병력이 있으면 쌓아놓는데, 이 밑에 산악 타일이 깔려 있으면 이 쌓인 스택의 높이가 1 높아지므로 자연스럽게 산악 지형의 방어 보너스 효과를 한 눈에 알 수 있게 됩니다.

 

부가시설 타일. 종족 능력(트롤)이나 특성 (요새화된, 비박하는)으로 얻을 수 있는 타일로, 방어 시 병력에 +1을 하여 계산합니다. 위의 산악과 조합된 경우 +2가 된다. 크기는 산악 타일보다는 살짝 작고 종족 타일보다는 살짝 크기 때문에 종족 타일 밑에 깔아두면 마찬가지로 쌓인 스택의 높이가 1 높아지므로 자연스럽게 방어 보너스 효과를 한 눈에 알 수 있게 됩니다.

 

면역 토큰. 독특하게 생긴 토큰. 종족 능력(반인족) 또는 특성(드래곤마스터, 영웅적인)으로 얻을 수 있는 토큰으로, 해당 토큰이 놓인 지역은 공격에서 면역이 됩니다. 즉, 다른 플레이어들이 공격할 수 없습니다. 길목 장판파를 흉악하게 만들어주는 능력.

 

승점 동전. 플레이어들의 승점을 나타냅니다. 1점짜리는 구리 색의 동화이며, 3점짜리는 은화, 5점짜리는 금화, 그리고 10점짜리는 숫자 10의 동그라미 안에 보라색 보석이 박힌 금화입니다. 한 차례에 10점 이상 따서 이걸 가져가면 꽤 성취감이 느껴집니다. 뒷면은 모두 같은 디자인이며, 기본적으로 자신 앞에 뒷면으로 쌓아 보관하여 본인이 몇 점인지 다른 사람으로부터 숨겨야 합니다.

 

증원 주사위. 정육면체 주사위인데, 3면에는 아무 것도 없고 나머지 3면에 각각 1, 2, 3개의 네모 모양 (종족 토큰의 모양과 같다)이 그려져 있습니다. 각 턴의 마지막 전투에서 이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를 공격 병력에 합산할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이 주사위의 기댓값은 정확하게 1입니다. 이 주사위의 숫자 분포 덕분에 공격 성공 확률은 한계치가 정해진 선형 분포를 보입니다. 병력이 1개 모자라면 성공 확률 1/2, 2개 모자라면 1/3, 3개 모자라면 1/6.

 

라운드 마커. 왕관 모양의 토큰으로, 보드에 표시된 라운드 트랙을 따라 움직입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한 번씩 자신의 턴을 진행하면 한 칸 움직입니다. 인원 수에 따라 진행하는 라운드가 달라지므로 인원이 달라져도 게임은 그럭저럭 어슷한 시간에 마쳐집니다. 마지막 라운드를 진행한 이후에는 플레이어들은 점수 계산을 진행합니다.

 

종족/특성 요약 시트. 턴 개요, 룰 개요를 비롯해 바닐라의 모든 종족과 특성 타일의 효과를 글로 적어 놓았습니다. 6개 들어 있기 때문에 하나는 룰 요약으로 펼쳐 놓고, 나머지는 모든 플레이어가 하나씩 가지고 플레이하면 됩니다.

 

스몰 월드

게임 플레이

각 플레이어는 무작위로 생성되는 몇 가지 판타지 종족들 중 한 종족을 선택하여 게임을 시작합니다. 각 종족은 두 개의 맞물린 타일로 정의됩니다. 명사(예를 들면, 'Elves')로 된 타일은 종족을 설명하며, 형용사(예를 들면, 'Flying')로 된 타일은 추가적인 특별한 능력 및 득점 기회를 설명합니다. 타일에 인쇄된 숫자는 인종의 토큰 수로 플레이어들이 그 종종을 플레이할 때 뽑는 토큰 개수입니다.

 

그러면 플레이어는 게임용 지도 4개 중 한 개의 지도에 종족 토큰을 이용해 영토를 점령합니다. 2, 3, 4 또는 5인용에 사용되는 특정 지도는 플레이어들의 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영토를 확장하려면, 영토 위치, 방어 토큰 수, 플레이어 종족의 특별 능력에 근거해, 플레이어는 특정한 토큰 수를 영토에 놓습니다. 플레이어가 토큰 수를 충분히 놓을 수 있으면, 그 점령은 성공이 보장됩니다. 그렇게 할 수 없는 경우의 움직임은 불법입니다. 점령된 영토의 적군 토큰이 패배된 경우, 적군의 토큰 중 한 개는 게임에서 완전히 제거되고 나머지 토큰들은 소유주 플레이에게 되돌아가서 다른 영토에 재배치됩니다. 각 차례의 끝에 플레이어는 자신이 소유한 영토 수에 따라 득점하는데, 어떤 종족들은 보너스를 제공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영토 점령은 죽음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자신의 차례 끝에 특정 영토를 점령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토큰 수를 보유한 플레이어는 '보강용 죽음'이라고 불리는 특별한 죽음을 사용해 그 영토의 점령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토큰들을 목표 영토에 전부 사용한 후에, 6면으로 제작된 보강용 주사위를 굴립니다. 굴려서 얻은 번호, 0~3은 점령할 수 있는 힘을 강화합니다. 총 토큰 수가 영토를 점령하기에 여전히 불충분할 경우, 그 토큰들은 플레이어가 현재 소유한 영토에 돌려 보내지면서 차례가 끝냅니다. 이 때, 그 토큰들이 다른 영토를 점령하기에 충분하더라도, 다른 영토에 재배치될 수 없습니다.

 

종족의 토큰 수는 대개 고정돼 있어서 다른 종족들이 영토를 점령할 때만 토큰 수는 줄어들어, 결국에는 종족이 지원할 수 있는 영토의 최대 수에 도달하게 됩니다. 여기에 도달하면, 그 종족을 소유한 플레이어는 '사양길에 들어설 것'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그 플레이어는 새로운 종족을 선택해 보드로 가져올 수 있으며, 이전의 종족 토큰들은 그 자리에 남아 더 이상 이동할 수는 없지만 토큰들의 영토들이 점령될 때까지 점수를 계속해서 모을 수 있습니다.

 

정해진 차례가 끝날 때까지 게임은 계속되며,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플레이어가 승리를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