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워그리드 게임소개 준비와 진행 발전소 운영게임

by 망고망고1117 2023. 10. 27.


게임소개

독일의 보드게임 디자이너 프리드만 프리제(Friedemann Friese)가 디자인한 전략 보드게임입니다. 

각각의 플레이어들은 각자가 전력 회사의 경영자가 되어 전력을 다해 전력 회사를 경영합니다.
발전소를 건설하고, 발전소를 가동할 자원을 구입하고, 도시 사이에 전력망을 연결하고, 발전소를 가동하여 생산한 전기를 도시에 파는것 까지 이렇게 돈을 벌고 쓰는 과정에서 플레이어가 실제로 회사를 운영한단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 인원은 2~6명이 가능 하지만 일반적으로 4~5인 플레이가 많고 가장 재미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플레이 시간 약 100 ~ 120 분 입니다. 전략게임의 특성 때문에 연령 12세 이상이 플레이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게임준비

게임 준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에서 사용할 구역을 정합니다.구역은 2/3/4/5/6인 플레이시 3/3/4/5/5개를 사용하며, 게임에 사용될 구역은 모두 이어져 있어야 합니다. 사용되지 않는 구역의 도시, 그리고 그 도시로 이어지는 모든 파이프는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플레이 합니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50 일렉트로와 개인 토큰을 분배 합니다.
자원 시장에 석탄 24개, 석유 18개, 쓰레기 6개, 우라늄 2개를 가격이 비싼 칸부터 채워넣습니다.
발전소 카드는 카드 중 03~10번 카드를 펼쳐서 4장씩 두 줄로 늘어놓습니다.
나머지 카드 중 3기 카드와 13번 카드를 제외한 카드를 모두 섞은 다음 그 더미의 위에 13번 카드, 아래에 3기 카드를 놓게 되면 게임 준비는 끝이납니다.

게임진행

한 라운드는 다섯 단계로 나뉘게 됩니다.
플레이 순서 결정 현재 가장 많은 도시에 전력망을 연결한 플레이어부터 시작하여 연결 도시 수대로 이번 라운드 플레이 순서를 결정하게 됩니다. 도시 수가 같으면 해당 플레이어들끼리 각자가 가진 발전소 중 가장 큰 숫자의 발전소를 비교하여 그 숫자가 더 큰 플레이어가 먼저 플레이합니다. 게임의 첫 라운드 만 임의로 이 순서를 결정합니다.

발전소 경매
남아있는 플레이어 중 가장 순서가 빠른 플레이어가 현재 시장에 있는 발전소 중 하나를 경매에 올려야 합니다. 경매를 시작한 플레이어부터 시계방향으로 입찰하여 한 명만 남고 패스하면 그 한 명이 입찰한 만큼 돈을 내고 발전소를 가져가게 됩니다. 발전소 하나의 경매가 끝날 때마다 발전소 카드 더미에서 맨 위의 카드를 뽑고 현재 시장을 조정합니다. 한 라운드엔 최대 한 장의 발전소만 살 수 있습니다. 경매에 올리고 싶은 발전소가 없다면 경매 시작을 포기할 수도 있으며 이때는 다음 플레이어들이 시작한 경매에 참가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첫 라운드에는 반드시 발전소를 구매해야 하며 패스할 수 없고 첫 라운드에 한해 경매 이후 가진 발전소 카드에 따라 플레이 순서를 조정하게 되며 만약 모든 플레이어가 경매 시작을 포기했다면 즉시 가장 가격이 낮은 발전소 카드 한 장을 게임에서 제거합니다. 이 게임에서 눈치 경쟁이 가장 심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원 구입
플레이 순서의 반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먼저 사게 되면 자원이 더 싸기에 앞 플레이어가 약간 불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원은 석탄(갈색 큐브), 석유(검정 원기둥), 쓰레기(녹색 팔각기둥), 우라늄(빨강 육각기둥)의 네 가지가 있으며, 자신이 보유한 발전소에 따라 다른 자원을 사용하게 됩니다. 자원의 저장 한도는 해당 발전소가 1회 전력을 생산할 때 드는 자원의 2배만큼이며 이 이상의 자원은 구매할 수 없습니다.

전력망 연결
역시 플레이 순서의 반대로 진행합니다. 먼저 하면 연결 비용이 더 싼 곳에 먼저 들어가며 나름대로 견제가 가능하므로 자원구입과 유불리는 같습니다. 처음엔 아무 도시에서나 시작할 수 있지만, 두 번째부턴 기존 도시에서 전력망을 뻗어나가야 하는데 도시 하나를 추가로 연결할 때마다 '연결 비용'과 '도시 비용'이 들게 됩니다.
연결 비용은 해당 도시까지 뻗어가는 데 들어간 비용으로, 지리적으로 가까운 도시는 연결 비용이 더 싸고 거리가 멀거나 산을 지나면 연결 비용이 비싸지는 식입니다. 도시 비용은 그 도시에 몇 번째로 전력망을 놓느냐에 따라 다른데 가장 먼저 놓는 플레이어는 10 일렉트로, 두 번째 놓는 플레이어는 15 일렉트로, 세 번째 놓는 플레이어는 20 일렉트로. 단, 게임 초반에는 한 도시에 한 플레이어만 들어갈 수 있다.
도시를 하나만 추가로 연결하면 별 문제 없지만, 한번에 4~5개의 도시를 추가할 땐 어디를 어떻게 연결해야 단기적, 장기적으로 유리한지 봐야 하므로 계산이 많아지는 단계입니다.
어떤 플레이어라도 현재 발전소 시장에 있는 발전소의 기본 가격보다 같거나 많은 도시를 전력망에 연결했다면 해당 발전소 카드를 즉시 게임에서 제거합니다.

운영
플레이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발전소를 돌려 전기를 만들어 자신의 전력망에 있는 도시에 팔게 되는데 많은 전력을 팔수록 수입도 커지긴 하나, 도시가 많아질수록 도시 하나가 늘어났을 때의 수입 증가폭은 줄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원 시장에 자원을 채우고, 발전소 시장에서 가장 번호가 높은 발전소를 발전소 더미 밑으로 넣고 새로 한 장을 뽑아 시장을 순환시킵니다 만약 게임이 끝나지 않았으면 새로운 라운드를 시작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