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드게임 티츄 소개 스몰티츄 라지티츄 진행방법

by 망고망고1117 2023. 10. 8.

티츄

개요

인원: 3~10인(4인 추천)
게임 시간: 60분
카드: 카드 덱은 보통 56장의 카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카드는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2:2팀전으로 진행이되며 그림 카드 게임으로 손에 있는 카드를 모두 남기지 않고 버리는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내 카드, 팀원 카드, 상대카드까지 견제해야 하며, 단순하지만 두뇌싸움이 매우 치열합니다. 티츄: 본 게임의 이름이지만 그 자체로 스몰 티츄 혹은 라지 티츄를 의미한다.
턴(Turn): 패스를 포함해 카드를 낼 기회가 돌아오는 주기.
선(先): 각 페이즈를 시작할 권리.
페이즈(Phase): 트릭(Trick).
라운드(Round): 꼴찌 플레이어를 제외한 세 플레이어가 자신의 모든 카드를 소모하는 주기입니다.
족보: 카드 조합의 종류.
탑: 직역하면 가장 높은 카드.
짱카: 키 카드(Key card). 분배: 카드 교환시 세 장의 카드를 나누는 행위.
줄: 5장 이상의 카드를 연속으로 붙여 내는 스트레이트.

게임진행

각자 8장씩 가져갑니다. 처음에 가져간 8장은 바로 확인 할 수 있으며, 그 다음 배분이 되는 6장은 볼 수 없습니다. 이 6장은 모두의 합의가 있어야 볼 수 있습니다. 14장을 받았으면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세 사람에게 자신이 원하는 카드를 한 장씩 보내게 됩니다. 라지티츄를 불렀을때에는 견제하기 위해서 개를 던져주거나, 같은팀이면 좋은것을 주고, 내가 라지티츄라면 우리팀에게 개를 줘서 나를 돕게 하거나 이것은 개인의 판단과 역량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스트레이트가 깨지지 않기 위해서 팀에게 좋은것을 줄수도 있고, 반대로 낮은 카드가 많으면 상대팀에게 낮은 패를 받아 폭탄이 되는 전략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만약 아군과 게임 시작 전에 합의를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아군과의 카드 교환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카드 배분이 끝나게 되면 참새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선플레이어가 됩니다. 선플레이어는 카드를 내려놓게 되는데 일전에 설명한 렉시오 처럼 그 룰이 매우 흡사합니다.
플레이어가 낼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카드 한 장 (Einzelkarte)
페어 (Pair) 두장이 같은 경우
연속된 페어 (Folge von Paaren) 이것은 연속된 숫자를 가지는 페어들을 연결해서 내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88 99 1010 이런 방식입니다.
트리플 (Drilling) 같은 숫자를 가진 세 장의 카드를 말합니다
풀 하우스 (Full House) 페어하나와 트리플하나를 혼합한 것입니다.
스트레이트 / 최소 5장 이상 (Folge, Mindestlaenge)

스몰티츄와 라지티츄

스몰티츄
자신이 첫 번째로 핸드의 카드를 내기 전이라면 그 어떤 때라도 선언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부러 한장도 내지않고 패스를 하다가 거의 그 라운드가 끝날때도 한장도 안냈다면, 나보다 강한 조합패를 상대가 많이 빼거나, 내 롱 스트레이트보다 다른사람들 카드 장수가 적어질때까지, 또는 용봉이 빠질때 등등 여러 상황을 판단하며 패스로 일관하다 스몰티츄를 부르고 역전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스몰 티츄를 선언한 사람은 반드시 1등을 해야 합니다. 1등에 성공하면 팀 점수에 100점을 더하게 되지만 실패시 100점을 차감합니다. 팀원이 1등을 해도 실패입니다. 여러 사람이 티츄를 선언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팀은 물론 같은팀이 같이 스몰티츄를 부르는 것도 가능합니다.
라지티츄
최초 8장에서 선언이 가능합니다. 스몰티츄와 마찬가지로 라지티츄도 반드시 1등을 해야 합니다. 성공시 +200, 실패시 200점을 차감합니다. 마찬가지로 아군팀이 1등을 해도 실패입니다. 티츄에서 스몰티츄보다 압도적으로 실패확률이 높은게 라지티츄 입니다.